'야후'에 해당되는 글 22건

[네이버 vs 다음] 검색 트래픽 격차는 계속 벌어져만 가고... :: 2008/04/14 00:04

최근 14개월간 포털/검색 사이트의 검색 방문자수 트렌드는 아래와 같다.(주요 트래픽 조사기관 데이터의 평균치)

익히 알려진 바와 같이 검색 UV에선 네이버와 다음의 격차가 그리 크지 않게 나타난다. (UV 증가 폭은 네이버가 가장 크고 UV 성장속도는 구글이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다. 다음은 거의 정체상태이고 야후는 감소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 UV에선 네이버와 다음의 격차가 아주 크진 않지만 UV 1인당 PV에서 네이버는 다음을 아래와 같이 크게 압도하고 있다. 거의 다음의 4배 수준이다. 결국 인터넷 유저 대부분이 네이버,다음에서의 검색경험을 갖고 있지만 주로 사용하는 검색서비스는 단연코 네이버라고 볼 수 있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국 검색 PV에서 네이버는 다음을 아래와 같이 크게 압도하고 있다. 1월 기준으로 보나 3월 기준으로 보나 네이버의 검색 PV는 6~9%대의 견조한 연성장율을 보이고 있는 반면, 다음은 1월로 보면 역신장, 3월로 보면 성장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다. 다음이 카페검색을 내세우며 검색시장에서 네이버와의 한판승부를 시도하고 있지만 수년간 지속되고 있는 네이버의 아성이 카페검색 드라이브 정도로는 쉽게 무너지지는 않을 것 같다. 좀더 날카로운 공격이 있어야 벌어지는 점유율 격차를 메울 수 있지 않을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분명 네이버에 비해 카페DB의 양질에서 앞서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검색을 위한 컨텐츠 포트폴리오 관점에선 네이버는 지식인 말고도 블로그라는 막강한 컨텐츠 풀이 있고 카페 또한 만만한 수준이 아니다. 블로그-지식인-카페-뉴스 라인업에선 네이버가 다음을 압도한다. 다음이 카페만 아무리 강조해도 유저는 블로그-지식인-카페-뉴스 라인업을 보면서 검색결과를 판단한다. 결국 다음 입장에선 장기간 쌓아올린 검색 컨텐츠 DB 관점에서의 경쟁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오히려, 검색 전쟁을 하기 위해선 검색-카페의 조합보다는 오히려 검색-미디어의 조합으로 승부를 거는 것이 더 효과적일 거란 생각이 든다. 어차피 우리나라 검색 키워드의 상당수는 엔터테인먼트/스포츠계의 스타/이슈 추적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 쪽을 공략하기엔 카페는 힘이 부친다. 차라리 미디어와 검색을 결합시켜 엔터테인먼트 이슈들을 발 빠르게 생성하면서 검색 사용을 유도한다면 오히려 네이버를 당황하게 만들 수 있는 국면을 이끌어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이미 메이저 검색 쿼리를 들여다 보면 스타 자체에 대한 검색쿼리에선 네이버가 다음을 압도하지만 스타를 중심으로 생성되는 이슈 쿼리에선 다음이 네이버를 곧잘 앞서고 있는 상황이다.

뭐 아직 시작단계이니 뭐라고 단정짓고 싶진 않다. 다음카페도 분명 Edge가 있긴 하니까..  하지만, 다음이 네이버를 확실히 앞서는 자산이 무엇인지에 포커스하는 것보다는 유저의 마음 속에 더 빨리 침투할 수 있는 무기의 조합이 무엇인지에 더 포커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는 것이 내 개인적이고 막연한 느낌이다. ^^



PS.

다음은 아직도 다음을 방문하는 유저로부터 검색 트래픽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 다음 한메일에 통합검색창을 넣는다면? 포스트에서도 지적한 바가 있듯이 다음은 엄청난 트래픽이 발생하는 한메일 상단에 통합검색창을 넣고 있지 않다. 네이버는 물론 넣고 있다..

메일 뿐만이 아니다. 카페 메인에서도, 블로그 메인에서도, 뉴스에서도, 동영상에서도 네이버는 우측 상단에 통합검색창을 넣고 있는 반면에 다음은 넣고 있지 않다. 상황이 정반대여도 쉽지 않을텐데 말이다..

메인 페이지에서도 다음이 검색을 민다는 느낌이 나지 않는다. 네이버와 비슷한 정도의 인기검색어 섹션을 두고 있는데 정말 검색을 밀고 싶다면 메인 페이지에서부터 유저를 검색의 세계로 적극 인도하는 화면 구성이 필요하다.

'일단 검색을 해봐, 검색하면 풍부한 DB로 뭔가 보여줄께'라는 생각보다는 검색 트래픽 자체를 얼마나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는가에 승부수를 띄우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다음이 네이버와 유사한 메인페이지 구성을 취하고 네이버와 유사한 네비게이션 스트럭쳐를 가져가는 한 다음 검색이 네이버와의 격차를 좁히는 일은 쉽게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 작년 11월에 썼던 글 --> [검색] 네이버의 압도적 우위





Trackback Address :: http://read-lead.com/blog/trackback/587
  • BlogIcon hentol | 2008/04/14 01:34 | PERMALINK | EDIT/DEL | REPLY

    흠.... 이상하네요.... 이번 다음 개편을 통해서 격차를 크게 줄이지는 못하더라도 미미한 효과는 볼 줄 알았는데...

    • BlogIcon buckshot | 2008/04/14 01:39 | PERMALINK | EDIT/DEL

      좀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훨씬 더 파워풀하고 효과적인 개편을 했어야 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BlogIcon 모노로리 | 2008/04/14 09:29 | PERMALINK | EDIT/DEL | REPLY

    대단하십니다 저는 제꺼 통계만 보고 이렇다 저렇다 했는데 확실히 네이버가 검색점유율이 높군요^^

    • BlogIcon buckshot | 2008/04/14 16:34 | PERMALINK | EDIT/DEL

      모노로리님,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네이버 검색점유율의 고공행진이 아주 오랜기간 지속되고 있네요.. 좀 지루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

  • 일초리 | 2008/04/14 13:46 | PERMALINK | EDIT/DEL | REPLY

    그런 습관으로 인해 국내 web 사용자는 다른 포탈에 대한 시선을 네이버의 기준으로 판단하게 되죠.
    국내에서 다양하게 서비스가 나온다 하더라도, 성공하기 힘든 구조로 되는 게 아닐까 합니다.
    결국 사용자 편의성을 네이버보다 압도적으로 가지 않는 이상은 다음 또한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어찌 되었건 네이버의 독주를 막아야 국내의 다른 사이트들또한 사는 거죠.
    누군가 막는 또 다른 강자가 나오길 바랄뿐입니다.

    • BlogIcon buckshot | 2008/04/14 16:36 | PERMALINK | EDIT/DEL

      멋진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좀더 역동적인 생태계였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

  • BlogIcon 양깡 | 2008/04/14 13:46 | PERMALINK | EDIT/DEL | REPLY

    대단합니다. 정성스러운 포스트 잘 봤습니다. 다음 메일에 검색창이 없었다니.. Gmail은 따로 정리할 필요 없이 검색하라는 모토가 매우 인상적인데, 대조적이네요.

    • BlogIcon buckshot | 2008/04/14 16:38 | PERMALINK | EDIT/DEL

      진정 검색엔진다운 모습인 것 같습니다.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 belle | 2008/04/14 13:55 | PERMALINK | EDIT/DEL | REPLY

    확인해보니 다음메일에 검색있는데요...눈에 잘 띄지않네요...ㅋ..ㅋ

    • BlogIcon buckshot | 2008/04/14 16:41 | PERMALINK | EDIT/DEL

      아, 메일 메인페이지에 메일검색만 있고 통합검색창이 없습니다.. 개별 메일페이지에서는 메일검색 창 우측에 서브버튼으로 자리잡고 있어 거의 사용율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

  • BlogIcon nob | 2008/04/14 18:4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이번 카페개편..; 희한하게도 홍보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도무지 알려지질 않았어요..

    • BlogIcon buckshot | 2008/04/14 19:00 | PERMALINK | EDIT/DEL

      다음이 좀더 공격적인 행보를 보였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당~ ^^

  • BlogIcon 보랏빛물고기 | 2008/04/14 20:40 | PERMALINK | EDIT/DEL | REPLY

    대체 무슨 생각으로 방송광고를 하지 않는지 원 답답하기만 합니다.
    처음부터 검색이 아닌 포털사이트를 다음을 사용해왔고 네이버는 사용하지 않는데 안타까워요.
    이번에 한메일 익스프레스라는 베타버전의 메일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거 광고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검색은 그거 쓰고 메일은 역시 다음.
    이런 컨셉으로 ;;

    • BlogIcon buckshot | 2008/04/14 22:20 | PERMALINK | EDIT/DEL

      보랏빛물고기님, 관심가져주시고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이 네이버와 차별화된 이미지를 유저에게 전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 BlogIcon mepay | 2008/04/15 01:28 | PERMALINK | EDIT/DEL | REPLY

    사람들이 바다 보다는 산을 좋아하는가 봅니다. 올 여름엔 바다로 사람들이 몰려야 할텐데요..

    • BlogIcon buckshot | 2008/04/15 01:46 | PERMALINK | EDIT/DEL

      저도 바다가 좀더 매력적으로 다가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 BlogIcon J준 | 2008/04/15 08:30 | PERMALINK | EDIT/DEL | REPLY

    다음의 행보역시 마뜩치 않은터라...이런 상황을 은근히 즐기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_-
    예전에 쓴 글이 있어 트랙백으로 겁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트랙백을 보낼 수 없다고 하네요...^^;;

    • BlogIcon buckshot | 2008/04/15 09:09 | PERMALINK | EDIT/DEL

      J준님,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얼마전에 스팸 트랙백 폭탄을 무차별로 난사당한 뒤에 트랙백 기능이 완전 마비 상태입니다... 빨리 고쳐야 할텐데...

  • BlogIcon 트루 | 2008/04/15 12:49 | PERMALINK | EDIT/DEL | REPLY

    다음은 카페를 전면에 내세우지 말았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음의 카페데이터는 유저의 것이므로 다음이 빌려쓰는거고 네이버는 지식iN데이터가 네이버의 것이기 때문에 문제될게 없지 않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오히려 다음에서 회원을 빼앗기는 요인이 될수도 있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검색만으로 승부를 걸거라면 현재도 그렇게 하고 있지만 자체 컨텐츠를 강화하는게 시급하다고 생각됩니다. 어차피 유저입장에서는 내부DB 던지 외부DB던지는 중요하지 않죠..
    조그마한 검색창에서 원하는것만 얻으면 되니까요.. 또한 사람들이 모르는게 있을때도..
    "네이버에서 찾아봐"라는게 일상화 되어 있는것만 봐도 알죠.. "다음에서 찾아봐"라고는 안하잖아요^^

    • BlogIcon buckshot | 2008/04/15 18:39 | PERMALINK | EDIT/DEL

      트루님, 좋은 의견 댓글로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이 카페DB의 장점을 유저에게 설명하려 하는 것 보단 유저가 다음 사이트 상에서 검색을 더 하고 싶은 본능을 자극할 수 있는 장치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듭니다. ^^

  • BlogIcon Rin4 | 2008/04/15 22:34 | PERMALINK | EDIT/DEL | REPLY

    네이버는 너무 폐쇄적이라..
    그리고 요즘 구글쓰다보니 네이버가 엄청 복잡해보이더군요 ㄲㄲ

  • tomato | 2009/09/23 15:45 | PERMALINK | EDIT/DEL | REPLY

    맨 위의 U/V에 관한 데이터를 좀 받을 수 있을 까요?
    숙제가 급해요~~~ 제발~~~

  • tomato | 2009/09/23 18:52 | PERMALINK | EDIT/DEL | REPLY

    맨 위의 U/V에 관한 데이터를 좀 받을 수 있을 까요?
    숙제가 급해요~~~ 제발~~~tomato313@naver.com이요~

    • BlogIcon buckshot | 2009/09/23 18:56 | PERMALINK | EDIT/DEL

      죄송합니다. 데이터를 보내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초강력 트래픽 자기장 - 네이버,다음,싸이월드,네이트,야후,옥션,G마켓 :: 2008/04/07 00:07

네이버, 다음, 싸이월드, 네이트, 야후, 옥션, G마켓. UV로 보나 PV로 보나 명실상부한 국내 트래픽 7인방이다. 이들 7인방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이동하는 사이트가 어디인지 조회해 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는 다음,싸이월드,옥션,G마켓,네이트,야후,엠파스 순으로 트래픽이 유출되고 있었고 다음은 네이버,싸이월드,네이트,옥션,G마켓,야후,엠파스 순으로 트래픽이 유출되고 있었다. 싸이월드,네이트,야후,옥션,G마켓도 대동소이한 트래픽 유출 패턴을 보이고 있었고..

허브 7인방의 트래픽 유출 패턴이 서로 흡사하다는 것은 트래픽이 이들 사이에서 계속 돌고 돈다는 것을 의미한다. 좀처럼 다른 곳으로 트래픽이 새지 않는다는 것.

네이버 메인에서 좀 놀다가 검색을 통해 다음 블로그로 잠깐 빠졌다가 다시 네이버 검색으로 와서 싸이월드 미니홈피 좀 봤다가 다시 네이버 와서 검색하다 옥션 상품 페이지 들렀다가 G마켓 찍고 다시 네이버로 와서 검색을 통해 야후 블로그로 빠졌다가 다시 네이버로 돌아와서.....뭐 이런 식이라는 거다...

결국 한국을 대표하는 7대 허브는 트래픽 창출에 관한 한 서로 강하게 의존하고 있는 관계라 할 수 있다. 대형 트래픽이 이들 7인방 밖으로 좀처럼 빠져나가지 않는 모습인 것이다.

네이버라는 초거대 허브가 트래픽의 근원 역할을 하고 있고 네이버를 중심으로 거대허브들이 최 측근에서 짜임새 있는 트래픽 받이 진영을 구축하고 네이버로부터 나오는 트래픽을 서로 주거니 받거니 공유하면서 미디어 파워를 유지하는 모습.. 이것이 한국 웹의 모습인 것이다. 

네이버를 중심으로 다음,싸이월드,네이트,야후,옥션,G마켓이 형성하고 있는 강력한 트래픽 자기장에 함께 어우러져 엮일 수 있는 뭔가가 없으면 Start-up은 힘겨운 자생의 길을 걸어갈 수 밖에 없다..

7대 허브가 펼쳐가는 초강력 트래픽 자기장 밖에서 뭔가를 만들고 키워가는 것이 얼마나 가능한 일일까? 승자독식 Short Head 주도의 네트워크 세상에서 Long Tail 컨셉의 신규 비즈니스를 한다는 것이 과연 어떤 의미를 가질까?  

차라리 숏헤드 트래픽 자기장 속에서 물처럼 유연하게 흘러 다니다가 어느 순간 세(force)를 형성해서 급류를 일으키는 것이 더 용이하지 않을까?  Short Head의 시대를 살면서 Long Tail의 꿈을 꾸는 것은 너무도 갑갑하기만 하다는.  결국 롱테일은 독자적인 노드로서 허브로 성장해 나가기 보다는 숏헤드의 수익원 형태로 밖에 존재할 수 없는 것인데... ^^




Trackback Address :: http://read-lead.com/blog/trackback/582
  • BlogIcon 격물치지 | 2008/04/07 19:0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재미있는 분석입니다. 네이버는 어디에나(네이트 빼고) 일등이군요... 그래도 네이버도 몇년전에는 4~5등 하던 시절이 있었으니... 롱테일들에게도 기회가 있겠지요.

    • BlogIcon buckshot | 2008/04/07 19:53 | PERMALINK | EDIT/DEL

      롱테일에게 기회가 쉽게 오지는 않을테지만 분명 이런 어려운 판에서도 기회를 잡는 롱테일은 있을겁니다. 그 현장을 지켜보는 재미가 네트워크 세상에 있구요.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

  • BlogIcon nob | 2008/04/08 20:00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요새 이 부분에 관심을 두고 있어서 재밌게 봤네요 ㅎ

    • BlogIcon buckshot | 2008/04/08 20:26 | PERMALINK | EDIT/DEL

      이 주제에 대한 nob님의 날카로운 관점을 포스팅으로 보았으면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 ^^

  • BlogIcon 외계인 마틴 | 2008/04/09 01:28 | PERMALINK | EDIT/DEL | REPLY

    다음이 다음이라는 이름대신 지금이라고 바꾸면 자기장의 강도가 바뀔까요?
    영원히 넘을 수 없는 벽과 같은 철옹성 네이버...

    • BlogIcon buckshot | 2008/04/09 14:05 | PERMALINK | EDIT/DEL

      예, 다음카페검색 vs 네이버지식인검색 구도로 자기장 판도를 바꾸기엔 역부족이라 생각됩니다. ^^

NAME PASSWORD HOMEPAGE

포털 방문자수의 허와 실, 온라인 미디어의 판도 변화 :: 2008/01/21 00:21

포털 트래픽을 한 번 정리해 보고 싶어서 주요 트래픽 기관의 데이터를 조회해 보았다. 7대 포털의 UV(방문자수)를 Total, Main page, 주요 Vertical service 관점에서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2007년 12월 기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와 다음은 Total UV > Main page UV > 블로그 UV 순의 정상적인 수치 분포를 보여주고 있는 반면, 네이트는 메인 페이지 UV가 네이트온 핫클립 UV의 50%수준에 머무는 낮은 트래픽을 기록하고 있고 싸이월드도 메인 페이지 UV보다 미니홈피 UV가 많은 현상을 보이고 있다. 싸이월드 메인 페이지 UV의 대부분이 미니홈피로 가기위한 트래픽임을 감안하면 싸이월드도 역시 메인페이지의 자체 트래픽 창출력은 네이트와 같이 매우 낮은 수준이 아닐까 생각된다.  

아래 표는 PV(페이지뷰) 관점에서 정리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다음이 total PV 200억을 상회하며 포털다운 트래픽 창출을 하고 있다. 싸이월드가 155억 PV를 기록하고 있지만 미니홈피 PV 114억을 제외하면 네이트 수준인 41억PV 밖에 되지 않는다. 야후도 46억 PV에 그치고 있다. 엠파스,파란은 일평균 PV가 1억에도 못미치는 17억,22억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일반적인 포털사이트 UV 집계에 의하면 네이트,싸이월드가 24~25백만, 야후,엠파스,파란이 18~20백만의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으나 실질적인 포털 사이트의 파워를 가늠할 수 있는 메인 페이지 UV에선 모두 5~10백만 수준의 낮은 트래픽 창출에 그치고 있는 것이다. (싸이월드 메인 페이지 UV 21백만의 상당수가 미니홈피 방문을 위한 트래픽이란 관점에서 실질적인 메인 페이지 UV는 10백만 이하로 추정된다)

결국, 네이트온/싸이월드는 킬러 버티컬 서비스에 기반한 UV 트래픽이, 야후/엠파스/파란은 네이버/다음 검색에 의한 블로그 트래픽 유입을 통한 UV가 일종의 착시현상을 낳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G마켓과 옥션이 월간 UV가 18~19백만이라는 것은 정말 대단한거다. 사실상 국내 UV 트래픽 3~4위는 G마켓과 옥션이 차지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그렇다면 온라인 미디어 관점에서의 실질적인 Publisher 순위는 네이버>다음>G마켓>옥션 정도로 봐야 하는 것 아닐까? ^^

지금까지 온라인 미디어 시장에서 G마켓/옥션은 Advertiser(광고주) 내지는 CP(컨텐츠 제공자)였고 네이트/싸이월드/야후/엠파스/파란은 Publisher였다.  하지만 G마켓/옥션의 메인 페이지 트래픽은 이제 네이트/싸이월드/야후/엠파스/파란과 대등한 수준까지 올라왔고 검색 페이지 트래픽은 네이트/싸이월드/야후/엠파스/파란을 이미 앞서고 있다. 이런 추세가 지속될 경우, 언젠가는 G마켓/옥션이 Publisher가 되고 네이트/싸이월드/야후/엠파스/파란이 CP가 되어 제휴를 맺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온라인 미디어의 판도는 급변했다...




Trackback Address :: http://read-lead.com/blog/trackback/526
  • BlogIcon nob | 2008/01/21 01:22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이걸 보니까 생각나는게 있는데 디씨인사이드가 엠파스의 트래픽을 따라잡았다는 기사가 난적이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야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잘못된 기사였다는..

    옥션/지마켓 하니까 떠오르는데 중개수수료말고 광고수익으로는 얼마나 얻을까요

    • BlogIcon buckshot | 2008/01/21 08:36 | PERMALINK | EDIT/DEL

      G마켓의 경우 2007년에 거래액 3.3조, 거래(중개)수수료 1300억, 기타매출액 930억 정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타매출액이 사실상 광고매출이라고 본다면 G마켓은 미디어 비즈니스의 비중이 상당히 높아진 셈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BlogIcon 그리스인마틴 | 2008/01/21 01:39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하.. 정말 그럴지도 모르겠군요.
    옥션에 가면 네이버에 방문해달라는 배너가 뜨게될지도..
    지마켓 옥션.. 그만큼 온라인 쇼핑이 많아지고 일반화 된것인가보네요.

    • BlogIcon buckshot | 2008/01/21 08:41 | PERMALINK | EDIT/DEL

      trendwatching에서 작년 10월에 발간한 2008TrendReport에서 eCommerce에 상당히 많은 지면을 할애한 것을 보고 강한 인상을 받은 적이 있는데요.향후 미국,한국 온라인쇼핑 부문에서 많은 혁신이 일어날 것을 기대해 봅니다. ^^

  • BlogIcon 공상플러스 | 2008/01/21 11:46 | PERMALINK | EDIT/DEL | REPLY

    근데 첫눈을 인수한 네이버는 첫눈에서 사용된 방법이 도입되었나요?
    아니면 제로님 데려올라고 그랬을까요?

  • BlogIcon 이정일 | 2008/01/21 18:06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옥션과 G마켓 이용율이 좀 되는데 거긴 한번 들어가면 점유시간이 꽤 되더군요.

    • BlogIcon buckshot | 2008/01/21 18:26 | PERMALINK | EDIT/DEL

      예, G마켓과 옥션의 주간 방문자 1인당 체류시간은 포털 3,4위를 다투는 네이트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정말 미디어로의 성장 경로를 차근차근 밟고 있는 모습입니다. ^^

  • BlogIcon 더조은인상 | 2008/01/22 01:43 | PERMALINK | EDIT/DEL | REPLY

    오픈마켓에서 오랫동안 물품판매를 했던분이 판매자 입장에서 일이년사이에 악성고객 즉 앞뒤안가리고 무조건 트집과 반품에 오프라인상으로 소란을 일으킬 정도의 고객들이 상당히 줄었다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하더군요.
    평균하향된 가격때문에 골아파하기도 하지만 지마켓이나 옥션에서 구입하면 최소한 결제한 대금에 관해서
    사기는 당하지 않는다는 소비자의 인지가 원인중에 한가지가 아닐까도 생각됩니다.
    (물론 개인 체감으로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별개더군요.)

    이런 모습을 보면 생활속의 한부분으로 아주 깊숙히 자리잡은것 같습니다.
    4-5년전만 해도 인터넷으로 물품을 구입하는것을 대신해준적도 종종있을만큼 구매력높은 연령층에서 일반화된 소비형식은 아니었던것으로 생각되지만 변화의 양상이 정착단계로 들어서는것 아닌가 생각됩니다.

    • BlogIcon buckshot | 2008/01/22 08:39 | PERMALINK | EDIT/DEL

      좋은 사례를 들어주셨네요~ 인기검색어 top 10에 G마켓과 옥션이 나란히 4~5위권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에서도 온라인 쇼핑이 얼마나 생활에 깊숙히 침투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BlogIcon harris | 2008/01/23 08:59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 글 남겨주셔서 아침부터 기분이 좋네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 BlogIcon buckshot | 2008/01/23 09:08 | PERMALINK | EDIT/DEL

      harris님 블로그에 독점 출연하게 되어 넘 기쁠 뿐입니다. CP 활동의 보람을 흠뻑 느낄 수 있었습니다. 즐건 하루 되십시오~ ^^

  • BlogIcon Jishaq | 2008/01/29 17:36 | PERMALINK | EDIT/DEL | REPLY

    네이버와 다음은 부동이군요. 근데 옥션과 쥐마켓이 저만큼 성장했다니. 놀랍습니다.

    • BlogIcon buckshot | 2008/01/29 22:21 | PERMALINK | EDIT/DEL

      잘 키운 버티컬 하나 열 포털 안 부럽다라고나 할까요? ^^

  • BlogIcon 나루터 | 2008/06/10 10:5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생각 전환이 필요한 글 감사합니다.~~ 좋은 글들 시간 날때마다 하나씩 읽고 있습니다^^

    • BlogIcon buckshot | 2008/06/10 11:20 | PERMALINK | EDIT/DEL

      나루터님,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생각 전환과 관련된 글을 주기적으로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 공장장 | 2008/12/26 12:14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제생각엔 싸이월드 메인이 앞으는 더 큰 힘을 발휘할것이라 예상됩니다.
    네이버에 접속하면 메인에 낚여 이것저것 클릭하던것이..
    이젠 싸이월드에서도 그러고 있더라구요 --;

    • BlogIcon buckshot | 2008/12/26 21:38 | PERMALINK | EDIT/DEL

      말씀하신 것처럼, 싸이월드 메인 페이지에 대해 주목을 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 BlogIcon 연꽃언덕 | 2009/01/12 04:16 | PERMALINK | EDIT/DEL

      아는 지인이 그러더군요.
      내 인생을 발목잡는 한 가지가 싸이월드 광장이라고 ㅋㅋ

    • BlogIcon buckshot | 2009/01/12 09:24 | PERMALINK | EDIT/DEL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에 발목잡히는 것이 하나씩은 있을 것 같습니다. ^^

NAME PASSWORD HOMEPAGE
< PREV #1 #2 #3 #4 #5 ... #8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