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아르'에 해당되는 글 8건

집중, 알고리즘 :: 2010/01/15 00:05

짐 콜린스의 Built to last, Good to great을 재미있게 읽었고 포스팅을 한 적도 있다.
(
짐 콜린스의 Good to Great 부등식)

Creative Elegance: The Power of Incomplete Ideas에 짐 콜린스에 관한 재미있는 일화가 나온다.
짐 콜린스가 스탠포드 비즈니스 스쿨을 나와서 휴렛 패커드에서 일할 때, 넘치는 에너지와 높은 목표의식으로 정력적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었다. 그가 가장 따르는 교수는 그에게 따끔한 충고를 한다. 분주하지만 핵심에 집중하지 못하고 단호한 원칙이 없다는 것이었다. 교수는 그에게 아래와 같은 Key Question을 던진다. 이른바 '20-10 질문'이다.

"Imagine that you've just inherited $20 million free and clear, but you only have 10 years to live. What would you do differently-and specifically, what would you stop doing?"


이 질문을 접하고 난 후, 짐 콜린스는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지금까지 자신이 중요하지 않은 일에 에너지를 허비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하던 일을 그만두고 다시 스탠포드로 돌아가서 연구/교육/저술이라는 새로운 career path를 개척하게 된다.

누구나 제한된 수명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자신의 수명이 무한한 것처럼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에 몰입한 나머지 자신이 갖고 있는 것을 잘 점검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무작정 돌진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내가 갖고 있는 시간, 에너지, 돈, 지식이 유한하다는 것을 잘 이해한다면 지금보다 더 효율적으로 나의 목표를 정확히 실행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쉐아르님은 [서평] 나만의 80/20 법칙 만들기  포스트에서 중요한 포인트를 짚어 주신다.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하지 않은 것을 아예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힘을 모으는 것이 출발이 아니라 '게을러'지는 것이 출발점이다. 중요한 것이 아니면 거들떠 보지도 말자. 일단 게을러지자라는 것이 리처드 코치의 주장이다. (이 부분에서 귀가 솔깃해진다 ^^) 그러면 결과적으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고, 무엇보다도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이다.


마이클 포터
는 아래와 같이 말했다.  

The essence of strategy is choosing what not to do. Without trade-offs, there would be no need for choice and thus no need for strategy. Any good idea could and would be quickly imitated.  Again, performance would once again depend wholly on operational effectiveness.


전략은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선택해야 해야 할 것의 의미가 명확해 진다. 마찬가지로, 진정한 집중은 중요한 것만 정의하면 안되고 중요하지 않은 것에도 의식적인 주의를 기울이고 To Do List에서 명확히 제거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중요하지 않은 것을 정의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도출된다. '20-10 질문'은 진정한 집중이 무엇인지에 대해 깨우쳐 준다. 이 질문은 짐 콜린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turning point로 다가올 수 있는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이 질문을 가까이 하면서 살고 싶다.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20-10 질문을 리마인드하면서 흐트러질 수 있는 '집중력'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겠다. ^^  




PS. 나에게 2천만불과 10년이 주어진다면, 난 무엇을 하고 있을까?  짐 콜린스는 '20-10 질문'을 접하고 학교로 돌아가 연구/저술 활동을 했다는데.  난 아마 멋진 서재가 있는 곳에서 책을 읽고 블로깅을 하면서 시간을 음미하고 있지 않을까?  음..  멋진 서재만 빼면 지금과 별반 차이가 없군. 그럼 난 제대로 집중을 하고 있는 거네? ^^   (독서에 큰 돈이 필요하지 않고 블로깅을 아무나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감사한지 모른다~)




Trackback Address :: http://read-lead.com/blog/trackback/855
  • | 2010/01/15 09:45 | PERMALINK | EDIT/DEL | REPLY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BlogIcon buckshot | 2010/01/16 10:19 | PERMALINK | EDIT/DEL

      부족한 블로그인데도 넓은 마음으로 너그럽게 봐주셔서 넘 송구스럽고 감사합니다. 이웃추가했습니다. 자주 찾아뵐께용~ ^^

    • | 2010/01/16 13:12 | PERMALINK | EDIT/DEL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BlogIcon buckshot | 2010/01/16 13:20 | PERMALINK | EDIT/DEL

      예, jazzizz입니다. ^^

  • BlogIcon login | 2010/01/15 09:45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안했더니 나중에 해야 할 것으로 후회한 적이 있어서.. 그래도 나름 자기정당화는 되더군요.

  • BlogIcon 대흠 | 2010/01/16 12:24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음.. 2천만불과 10년의 시간이 주어진다면..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만드네요. 우선 가족들과 해외여행을 다녀오고 혼자 절간에 들어가 일주일 정도 찬찬히 생각을 해봐야 할 것 같네요.^^

    • BlogIcon buckshot | 2010/01/16 13:21 | PERMALINK | EDIT/DEL

      '20-10'은 참 중요한 가정/질문인 것 같습니다. 중요한 생각을 하게 만드는 가정/질문은 걍 뇌에 달고 살아야 할 것 같아요. ^^

    • BlogIcon 대흠 | 2010/01/16 17:02 | PERMALINK | EDIT/DEL

      지금 중요하지 않은데 열심히 하고 있는 것을 생각 중... 당장 떠오르는게 트위터입니다. 이제 알 만큼 알았으니...트윗수를 대폭 줄이고 관계확장도 최소화해야 할 것 같네요. 블로그? 이건 수련목적으로 시작했는데 하다보니 타인을 의식하게 되네요. 이런 생각을 할 기회를 주셔 감사하고 가족과 함께 행복한 주말 보내시길...^^

    • BlogIcon buckshot | 2010/01/16 18:54 | PERMALINK | EDIT/DEL

      트위터와 블로그는 아무래도 서로 연동을 시키는 것이 효율적이란 생각이 듭니다. 트위터에 짜투리 생각을 담아 놓고 그걸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리는.. 이런 방식으로 가면 주목을 좀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대흠님께서 구조조정에 들어가시는 모습을 보니 저도 20-10 관점에서 더욱 강력한 집중을 실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

  • BlogIcon 박재욱.VC. | 2010/01/20 15:30 | PERMALINK | EDIT/DEL | REPLY

    2천만불과 10년의 시간이라... 정말 어려운 질문이네요 ^^; 이 글을 읽고 이번 기회에 저의 집중력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돌아봐야겠습니다. 요새 너무 많은 것을 한꺼번에 하려다 보니 확실히 집중력이 떨어지는 듯한 느낌도 받네요 ㅜ

    • BlogIcon buckshot | 2010/01/20 21:59 | PERMALINK | EDIT/DEL

      20-10 질문을 잊지 않고 적절한 타이밍에 리마인드할 수만 있다면 집중에 있어서 안드로메다로 가버리는 일은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심을 잡아주는 질문은 참 귀하다는 생각을 요즘 하게 됩니다. 귀한 댓글 주셔서 넘 감사해요. ^^

NAME PASSWORD HOMEPAGE

Starbucks Identity - Commoditization과의 전쟁 :: 2008/10/24 00:04

작년 4월에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의 회사 내부 메일 포스트를 살짝 올린 적이 있다. 2007년 2월에 하워드 슐츠가 직원들에게 전체 메일을 보내 변화의 기로에 선 스타벅스가 앞으로 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적은 메일을 보면서 스타벅스가 어려워진 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1년 6개월이 지난 현재 시점에도 스타벅스는 여전히 고전 중인 것 같다. 고유가, 미 경기 부진의 영향이 매우 크겠지만 하워드 슐츠의 지적도 매우 일리가 있다고 생각된다.

스타벅스의 성공 원인은 커피 맛/향기의 탁월함과 스타벅스 만의 공간체험, 커피를 통한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등이다. 그런데 그 3가지가 모두 퇴조의 기미를 보이는 것 같다. 커피 맛은 패스트푸드 전문점의 커피에 비해 크게 나을 것 없다는 평가를 미국 내에서 받고 있고, 스타벅스 특유의 공간 경험도 예전 같지 않다. 초고속 성장을 거듭하면서 어지러울 정도의 성장 속도를 뒷받침하기 위해 내린 굵직한 의사결정들이 스타벅스의 core identity에 변화를 주고 스타벅스 특유의 브랜드 체험을 변형시킨 것이라는 하워드 슐츠의 지적에 공감이 간다.

바리스타가 정성껏 손으로 뽑아낸 커피가 아닌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빠른 속도로 분출되는 커피로 대변되는 스타벅스의 Core Identity 변화는 성장/확장에 따른 필연적 Commoditization(일용품화)의 딜레마로 보여진다. 하나의 멋진 상품이 시장에 출시되어 초기에 트렌드 리더의 각광을 한 몸에 받으면서 TV 광고 없이도 무서운 입소문을 타면서 고속 성장을 구가하게 되고, 그런 고속 성장에 편승한 속도/효율을 중시하는 기계적인 확장 정책을 구가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런칭 초기에 트렌드 리더들을 열광시켰던 유니크함은 점점 퇴색이 되어가고 다수 수용자, 후기 수용자들을 차례로 맞아 들이면서 브랜드 경험은 점점 쉬크함을 잃어가고 트렌드 리더들을 떠나 보낼 채비를 하게 된다. 스타벅스는 이제 트렌드 리더들과 다수/후기 수용자들을 양 손에 쥐고 이들을 각각 어떻게 만족시켜야 하는가라는 딜레마에 빠진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영환경의 악화 속에서 스타벅스가 또 한 번 공간 속에 혁신을 담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동시에 스타벅스가 처한 상황을 개인 차원의 맥락 속에서 바라보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어떤 공간에서의 한 개인의 가치는 그 공간에서 그 사람을 대체하기가 얼마나 용이한가에 의해 좌우된다. 대체 용이성이 낮다는 것은 그 사람이 갖고 있는 가치가 Commoditization에서 거리가 먼 Unique한 차이를 생성하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 차이를 만들어낸다는 것은 낮은 질서도를 본능적으로 지향하는 엔트로피의 법칙에 항거하여 새로운 질서와 에너지를 끊임없이 창출하는 시지프스의 노력에 비할 수 있다.  쉐아르님의 작년 8월 포스트인 브랜드 만들기를 다시 한 번 리마인드해본다. 상품/서비스의 흥망성쇠와 마찬가지로 사람의 능력/가치도 흥망성쇠의 사이클을 보이기 쉽다. 어느 순간 폭발적인 필을 받아 지속적으로 유니크한 가치를 발산하다가도 시간이 흘러가면서 그 사람이 갖고 있던 차별화된 포스가 다른 경쟁자들로부터 카피를 당하기도 하고 스스로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면서 쇠퇴하기도 하는 과정을 통해서 점점 Commodity의 모습을 띄게 될 수 있는 것이다.  개인 브랜드는 끊임없이 차이를 추구해야 한다.  그 잘나가던 스타벅스도 이제 Commodity가 되어가고 있다.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가 차이를 생성할 수 있었던 초심을 강력하게 환기시키는 것처럼 개인도 자신의 차이가 어디서 생성되는 지와 그 차이를 어떻게 계속 유지시켜 나갈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야 한다.

차이에 대한 갈망과 차이를 생성해 나가는 방법론을 지속적으로 갈고 닦는 것.. 그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오랫동안 신선도 높게 유지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담배 끊고 나서 어째 커피에 슬금슬금 중독이 되어가는 듯한 요즘, 문득 스타벅스 사례가 생각이 나서 두서 없이 주절주절 적어 보았다. ^^




Trackback Address :: http://read-lead.com/blog/trackback/724
  • BlogIcon 80 | 2008/10/24 00:33 | PERMALINK | EDIT/DEL | REPLY

    공교롭게 저도 다른 사안에 대해 두 브랜드에 대한 짧은 글을 막 올렸는데..두 브랜드의 로고가 괜히 반가워지네요. ㅎㅎ
    리드앤리드님의 포스팅을 읽으니 브랜드의 명성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임을 다시 한 번 되네이게 되네요. 좋은 포스팅 잘 보고 있습니다.

    • BlogIcon buckshot | 2008/10/24 06:15 | PERMALINK | EDIT/DEL

      80님, 댓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버슨 마스텔러 블로그 잘 보고 있습니다. ( http://b-mdigital.com/tc/ ) 80님의 http://838079.tistory.com/82 포스트.. 인상적입니다. 세계화의 대표 아이콘 측면에서도 맥도날드와 스타벅스는 나란히 서 있네요. 80님 말씀처럼 스타벅스의 아이코닉 브랜드로서의 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 같습니다. 좋은 글 올려 주셔서 많이 배웠습니다. ^^

  • BlogIcon 태현 | 2008/10/24 01:05 | PERMALINK | EDIT/DEL | REPLY

    '감성 마케팅'을 내세우며 승승장구하던 모습은 시간에 의해 가려지나 봅니다.
    스타벅스만의 아이덴티티가 다른 곳에서도 흔하게 만날 수 있게 되어버렸으니 정체성에 혼란이 오는 것도 무리가 아닐 것 같습니다...
    저도 스타벅스 커피 맛이 다른 곳이랑 별반 차이가 없다고 느끼고 있기에 애용하지는 않지만, 몇 년 전 연말연시의 따뜻한 크리스마스 컵 디자인이 추억으로 남습니다. 그 장소에서 함께 했던 사람들도 그렇구요. =)

    • BlogIcon buckshot | 2008/10/24 06:20 | PERMALINK | EDIT/DEL

      예.. 언제부터인가 스타벅스 커피맛이 더 이상 유니크하지 않다는 느낌이 들게 된 것 같습니다. 결국 유니크한 커피 브랜드는 카피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고 그 카피를 견뎌낼 수 있어야 commoditization을 지연시킬 수 있을텐데.. 브랜드 영속성을 위한 지속적 차별화의 길은 정말 멀고도 험한 길인 것 같습니다..

  • BlogIcon 토마토새댁 | 2008/10/24 02:16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전 어째 커피에 슬금슬금 중독되어가는 님이 너무 반갑습니다.
    이미 중독된 자로써...동지를 만난 듯..ㅋㅋ
    지속적으로 갈고 닦는것..넵
    욜심히 갈고 닦겠습니당.

    좋은 꿈 꾸세요~~

    • BlogIcon buckshot | 2008/10/24 06:23 | PERMALINK | EDIT/DEL

      하루종일 커피향을 느끼면서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당~ ^^
      저도 반갑구염~
      차이를 지속한다는 것은 개인이나 기업이 평생 몰입해야 할 숙제인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한 시간 되세여. ^^

  • BlogIcon 구월산 | 2008/10/24 03:10 | PERMALINK | EDIT/DEL | REPLY

    댓글로는 처음 인사드리네요.좋을 글 잘 읽고 있습니다.~~
    한때 저도 스타벅스의 광팬이었는데,요즘은 정말 뜸하죠.스타벅스만의 공간과 커피맛이 혁신적인 접근이었는데 후임 경영자는 아마 그런 것을 몰랐나보던지 아니면 주주들의 성과에 대한 독촉이 그런 가치를 없애버렸는지는 잘 모르겠네요.아무튼 사람들이 변한 건 아니고 스타벅스가 바보같네요.

    • BlogIcon buckshot | 2008/10/24 06:26 | PERMALINK | EDIT/DEL

      성과,성장에 대한 집착이 스타벅스만의 정체성을 흐릿하게 만든 것 같습니다. 고속 성장과 초심 유지를 병행하는 게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구월산님의 첫 댓글로 인해 오늘 아침 힘차게 출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 BlogIcon kelvin | 2008/10/24 06:23 | PERMALINK | EDIT/DEL | REPLY

    commodity와 uniquness 사이의 trade-off 는 어쩔 수 없지만서도- 스타벅스가 커가는 과정속에서 너무 volume 지향적인 성장에 치우쳤기 때문에 '이모양 이꼴'이 된 모양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BlogIcon buckshot | 2008/10/24 06:28 | PERMALINK | EDIT/DEL

      예, kelvin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commodity와 uniquness 사이의 trade-off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지혜로움이 더 필요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귀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

  • BlogIcon 모노로리 | 2008/10/24 09:58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항상 도움이 되는 글 잘 읽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스타벅스에 대한 생각은 튼튼한 확장이 아니라
    부실한 확장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경쟁자들의 등장 때문이기도 하지만 튼튼한 확장을 해왔다면
    어느 정도 여유를 갖고 대비를 했을 것인데..
    스타벅스가 공간을 제공하는 만큼 IT와 결합을 시도했으면 어떨까 생각을 해보네요^^

    • BlogIcon buckshot | 2008/10/24 19:06 | PERMALINK | EDIT/DEL

      모노로리님, 귀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튼실함이 아쉬운 확장을 너무 서둘렀다는 느낌이 있구요.

      언급해 주신 IT와의 결합은 모노로리님의 별도 포스팅이 기대될 정도로 흥미있는 주제인 것 같습니당~ ^^

  • BlogIcon 엔김치 | 2008/10/24 14:46 | PERMALINK | EDIT/DEL | REPLY

    대표기업이기에 그 화살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타벅스 만큼 identity를 유지하는 곳은 없는것 같다는 생각을 하는것은 저뿐일까요?
    변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도 가끔은 중요한 테마일듯 합니다.. 그 대상industry가 편안함을 주는 곳이라면 말이죠.. 캐나다의 팀호튼(http://www.timhortons.com/)이 좋은예가 될수 있을듯 합니다.
    항상 변하지 않는 그곳이 있어 좋다..라는 컨셉으로 다시 재무장하는 스타벅스 이길 바랍니다.

    ps
    저는 요새 스타벅스에 자주 가는데요...커피향과 아프리카 원두를 구매한다는 donation을 한다는 느낌의 간접 기업광고, 둥그런 테이블, 은은한 조명, 초록색/검은색의 조화를 이루는 유니폼들.. 단연 스타벅스 구나 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네스팟도 터지는 곳이죠.^^; 개인적으로는 조금은 연한 맥도날드의 커피맛을 선호하기는하지만(가격도 저렴하죠..)

    • BlogIcon buckshot | 2008/10/24 19:23 | PERMALINK | EDIT/DEL

      엔김치님, 멋진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타벅스 아이덴티티에 대한 엔김치님의 견해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타벅스 경험에 대한 로열티가 높은 고객층과 스타벅스에 대한 관심도가 저하된 고객층에 대한 비교 분석을 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특정 상품이 라이프 사이클 상에서 시간을 타면서 흘러갈 때 그 상품을 소비하는 고객층의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고 로열 고객과 비로열 고객의 구분이 어떤 모습으로 두드러지는지에 대해 한 번 정리해보고 싶은 욕구가 생겼습니다. ^^

  • BlogIcon 엔김치 | 2008/10/25 16:31 | PERMALINK | EDIT/DEL | REPLY

    말주변이 없어서요..^^뤼드리드님 너무나 멋진글 잘 받아보고있습니다.
    글솜씨가 너무 좋으셔요. 완전 팬이되었다는..^^
    ps
    하워드슐츠아저씨 메일을 보다가 생각이 저도 잠시들었는데요.
    항상 고민하는 화두인데. simple하게 어떻게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느냐가 가장 중요한포인트인것 같아요. 그들이 1분만에 내리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내놓은것은 매출을 올리기 위함도 있었겠지만 고객의 waiting시간도 줄이기 위함이었겠죠.
    apple이 genious(?)를 매장에 위치시킨것은 많이 팔기 위한 전략이겠지만 몰라서 맥을 사지 못하는 유저도 다 받아들이겠다는 착한 전략인듯 합니다.
    pps
    고객을 위하는게 최고의 마케팅이자 살길임을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 세상의 기업들이..그것을 저도 실천할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하구요.
    ppps
    오늘 잭트라웃 아저씨의 좋은글이 조선일보에 실렸습니다. 혹시 보지 못하셨다면 읽어보셔요. 그분책은 포지셔닝 밖에 읽어보지 못했는데,,언제쯤 다 볼수 있으려나요..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10/24/2008102400723.html
    (여러 말들이 오가지만, 결국은"소비자 기준에 맞추세요..."인듯 합니다

    • BlogIcon buckshot | 2008/10/25 20:26 | PERMALINK | EDIT/DEL

      엔김치님, 격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열심히 블로깅하겠습니다. ^^

      언급해 주신 포인트.. 정말 쉽지 않은 문제인 것 같습니다. 초창기 로열티 만땅인 고객들로 형성된 스타벅스 경험이 에스프레소 머신 도입으로 인해 변화하는 이유는 점점 증가하는 일반 대중 고객들의 대기시간 최소화 니즈에 부응하기 위함인데, 이는 이베이가 초창기 경매 매니아 고객들을 넘어 일반 B2C 쇼핑몰 고객을 대거 끌어들이면서 core format인 경매 특유의 community스런 stickiness를 조금씩 잃어가는 모습과 많이 유사한 것 같습니다. 상반되는 고객 세그먼트들을 효과적으로 포용하기 위해선 trade-off에 대한 민감도 높은 통찰력이 필수적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trade-off를 극복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스타벅스,이베이가 봉착한 딜레마를 넘어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스타벅스와 이베이는 아무래도 The Opposable Mind란 책을 진지하게 읽어봐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 http://www.read-lead.com/blog/entry/창의적-의사결정-Algorithm-Opposable-Mind )

      잭트라웃 아저씨는 역시 간결한 피드백을 남겼네요. ^^
      "고객의 뇌리 속에서, 고객의 마음 속에서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이게 정수고 이게 전부이다."

      잭트라웃의 삼성과 LG에 대한 견해가 무척 흥미롭습니다. 분명 고려해 볼만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엔김치님께서 귀한 댓글을 두 번이나 남겨 주셔서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관심 가져주시면 그만큼 제가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넘 감사합니다~ ^^

    • BlogIcon egoing | 2008/10/27 01:24 | PERMALINK | EDIT/DEL

      한가지 궁금한것이 오늘날 마케팅의 두가지 전략이 있는데 하나는 잭트라웃 아저씨가 주창한 포지셔닝이 있고, 다른 하나는 IT기기에서 두드러지는 컨버전스입니다. 이에 대한 buckshot님과 잭트라웃님의 생각이 궁금하내요.

    • BlogIcon buckshot | 2008/10/28 08:49 | PERMALINK | EDIT/DEL

      IT 기기는 convergence, divergence, con-divergence가 모두 일어나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가능한 한 모든 기능을 하나의 디바이스에 쓸어담으려고 하는 컨버전스 현상이 있는 가 하면 가격,기능을 심플하게 가져가면서 핵심기능에 집중하는 divergence에 대한 유저의 니즈도 만만치 않게 있는 것 같고, 이 두 경향의 중간 정도에 포진하고 있는 con-divergence 현상이 그 세를 키워가는 상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IT 기기의 경우, 유저의 니즈에 따라 기능 포트폴리오가 위와 같이 다양한 본능에 따라 여러가지 양태로 구성될 수 있다고 보는 반면,

      브랜드의 경우, 잭 트라웃의 얘기에 상당히 공감이 갑니다. 하나의 브랜드가 고객에게 어떻게 인지될 것인가 측면에선 브랜드는 분화 본능을 분명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의 브랜드가 여러가지 속성을 가져가기가 매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BlogIcon egoing | 2008/10/28 10:05 | PERMALINK | EDIT/DEL

      프로덕과 브랜드를 구분해서 바라보셨군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BlogIcon buckshot | 2008/10/28 12:48 | PERMALINK | EDIT/DEL

      사실 위의 댓글은 짧은 생각을 적은 것이고요. egoing님께서 굉장히 큰 질문을 주셨다고 생각하고 이 주제에 대한 생각을 계속 해보려 합니다. egoing님의 생각도 많이 궁금합니다. ^^

  • BlogIcon egoing | 2008/10/26 02:1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스타벅스는 처음에는 페라리였지만, 지금은 폭스바겐이 된 것 같내요. 이런 경우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스타벅스는 그냥 제대로 폭스바겐이 되고, 페라리라는 브랜드를 만드는 수 밖에.

    커피숍을 G메일 처럼 초대제로 운영해보면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그냥 돈을 내면 들어갈 수 있는게 아니라, 초대를 받아야 들어갈 수 있는거죠. 그리고 원하는 만큼 가격을 지불하면 어떨까?하는 생각도 해봤구요.

    • BlogIcon buckshot | 2008/10/26 14:51 | PERMALINK | EDIT/DEL

      egoing님, 인상적인 아이디어이십니다. 결국 소비자 경험을 이원화시키는 것이 좋겠다는 말씀이시군여.. ^^ 말씀해 주신 귀한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보면 참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잭 트라웃이 egoing님 의견을 들으면 굉장히 관심을 가질 것 같습니다. 다각화된 소비자 니즈를 모두 끌어 안아야 하는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는 참 흥미가 가는 주제입니다. 점점 비대해지고 섹시함이 둔화되는 브랜드가 과연 새로운 질서를 창의적으로 창출할 수 있을까.. egoing님 댓글로 인해 전 오늘 중요한 질문 하나를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BlogIcon 달팽가족 | 2008/10/27 14:17 | PERMALINK | EDIT/DEL | REPLY

    주말에 거의 밤샘작업을 한지라 어제 밤엔 12시 조금 넘겨 자고 말았는데, 오늘 아침에 어찌나 졸린지 회의 시간전에 사무실 밑에 있는 스타벅스에서 바닐라 엑스트라샷을 한잔 템블러에 담아 와서 회의시간을 무사히 보냈습니다. 커피를 기다리는 1분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실내를 두리번 거리다가 변화를 느낀 것이, 예전에 템블러만 쌓아놓고 판매하더니 요새는 홍콩과 중국 디자인으로 특화한 에스프레소잔과 바닐라, 카라멜 시럽 등등 집이나 사무실에서 직접 만들어 마실 수 있는 커피용품 판매가 늘었더군요. 경기가 안좋아지면서 돌아올 파장을 이런 식으로도 커버하려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BlogIcon buckshot | 2008/10/28 08:54 | PERMALINK | EDIT/DEL

      고속성장을 하면서 대중화된 아이코닉 브랜드로서 자리잡게 된 스타벅스로서는 경기침체에 대한 민감도가 클 수 밖에 없어서 말씀하신 액션들을 취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빠른 성장 자체로 인한 부작용에 경기침체까지 맞이하게 되는 스타벅스가 어떻게 이 상황을 돌파할 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 Alice | 2009/01/05 17:41 | PERMALINK | EDIT/DEL | REPLY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것은 환골탈태만큼 어렵겠지요?

    아키(새로운 근본) 타입을 만들어 냈고 수많은 스테레오(추종자,아류) 타입들이 생겼다면
    샤넬과 같은 100년을 지속한 브랜드에게서 뭔가 배워야 할 시점이겠네요.

    장점과 고유성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변종을 만들어내는 실험놀이를 기대해봅니다.
    샤넬은 우아하고 독립적인 여성 이미지를 계속 새롭게 해석하고 창조해내고 있답니다.

    • BlogIcon buckshot | 2009/01/05 19:44 | PERMALINK | EDIT/DEL

      유니크함을 유지하면서 나만의 변종을 만들어내는 놀이 실험.. 제가 좋아하는 모습입니다. Alice님의 멋진 표현이 또 한 번 저를 자극하고 계십니다. ^^

  • BlogIcon 검은괭이 | 2009/02/21 21:1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우와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통해 들어왔는데, 글 잘 쓰시네요^^ ㅎ 하긴 요즈음 스타벅스가 힘들다는 얘기가 돌더라구요... 님의 말에 많이 공감이 가네요^^ 앞으루두 자주 올게요~

    • BlogIcon buckshot | 2009/02/21 21:22 | PERMALINK | EDIT/DEL

      검은괭이님, 감사합니다. 전 아직 부족한 것이 많아서 갈 길이 멉니다. 계속 분발하겠습니다. ^^

  • Ryan Koo | 2009/04/15 13:41 | PERMALINK | EDIT/DEL | REPLY

    글을 읽다가 의문이 생겨서 문의드립니다.
    대체용이성이 높다는 것이 commoditization 에서 거리가 먼 unique함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하셨는데 그 사람을 대체하기가 수월한 것이 대체용이성이 높은 것이라면 유니크하지 않아야 대체하기가 쉬운게 아닌것인가요? 제가 글을 읽다가 이해가 되지 않아서 무엇을 잘못 이해하고 있나 확인차 글 올려봅니다.
    좋은 글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 BlogIcon buckshot | 2009/04/15 20:27 | PERMALINK | EDIT/DEL

      헉.. 오타입니다.. 읽으시는데 불편함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바로 고치겠습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Learn to Do things by Doing them :: 2008/05/28 00:08

집단 구라 경영 - Collective Tongue의 힘  포스트에 나의 구루이신 쉐아르님께서 아래와 같이 댓글을 주셨다.

집단지성에 대한 buckshot님과 미구엘님의 해석에 동의합니다. 집단이 나아가는 방향이 꼭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은 안하지만, 집단의 의식이 개인보다 더 나을 수 있다는 것에는 찬성합니다.

소문을 통한 피드백의 수집. 의도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겠지만, 실제 일어나는 일이고 또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난 아래와 같이 답글을 드렸다.

지난 3월에 올린 아래 포스트에서 제임스 서로위키의 집단지성 컨셉을 다시 한 번 리마인드해봅니다.
Wisdom of Crowds & Good to Great

지혜로운 대중의 조건 3가지
1. 다양성
2. 독립성
3. 분산화와 통합

결국 위의 3가지 조건을 잘 충족시킬 수 있는 플랫폼이라면 분명 뛰어난 전문가의 공력을 무색하게 하는 집단지성의 힘이 발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쉐아르님, 댓글 주셔서 넘 감사합니다.

PS. Wisdom of Crowds & Good to Great 포스트에 쉐아르님께서 주신 댓글에서 언급하신 HBR 3월호에 게재된 David McCullough의 Timeless Leadership 아티클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되는군요.. 이 아티클 한 번 읽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그리고 HBR 3월호에 실린 David McCullough의 Timeless Leadership 아티클을 읽어 보았다. (나의 구루 쉐아르님께서 추천하신 아티클이기에 서슴없이 시간을 투자하여 읽어 보았다. ^^)

얼마 후.. 매우 인상적인 문장을 만나게 된다.

You like to quote the military historian Douglas Southall Freeman, who once said that his work had led him to believe that leadership came down to three qualities: “Know your stuff, be a man, look after your men.” What exactly does that mean? (당신은 "Know your stuff, Be a man, Look after your men."라는 리더십의 3가지 자격요건을 역설한 역사학자 더글러스 프리먼의 커멘트를 자주 인용하는데, 이게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가?)

Put in present-day terms, “knowing your stuff” means having expertise and experience and knowing what you’re talking about. I believe there are three essential ingredients to education: the teacher, the book, and the midnight oil. So do the hard work necessary to know your subject. But knowing your stuff isn’t just about accruing information, which has little to do with knowledge. You have to learn how to analyze problems, learn to do things by doing them. (알기 쉽게 설명을 하자면, 'knowing your stuff'는 전문성,경험,지식을 갖춰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교육에는 세 가지 핵심적인 요소가 있다. 그것은 선생, 책, 열심히 공부하는 것[midnight oil]이다. 공부와 마찬가지로 열심히 일하려면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자신의 일을 아는 것은 단순히 정보를 축적하는 것과는 다르다. 정보 축적은 지식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 문제 분석 방법에 대해 학습해야 하고 실행 과정을 통해 일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책을 읽는 것만으론 피아노 치는 법을 배울 수 없다. 직접 피아노를 치면서 피아노 치는 법을 배워야 한다.)

You don’t learn to play the piano by reading a book about it;
you learn to play the piano by playing the piano.
You learn to write by writing.
You learn to be a leader by leading people.

그렇다.
피아노에 대한 책을 읽는다고 피아노를 배울 수는 없다.
직접 피아노를 쳐봐야 피아노 치는 법을 배울 수가 있다. 
글쓰기를 직접 해봐야 글쓰기를 배울 수 있다.
사람을 리드하는 경험을 쌓아야 리더가 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평범한 문장인데..
왜 이렇게 울림이 강한지 모르겠다.
우리말 보단 영어로 의미전달이 더 확실히 되는 문장이라서 그런가? ^^

결국 난 피아노에 대한 책을 읽고 나서 피아노를 배웠다고 착각하고 있었던 것 같다....

리더십에 관한 좋은 책을 읽고 만족하곤 했었다.
마치 리더십의 정수를 손에 넣은 것 처럼..
내 행동이 바뀌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는건데.
진정한 리더십은 높은 지위, 넓은 나와바리에서 나오는게 아니고
영향력에서 나오는건데..
일에 임하는 매 순간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데
좋은 책을 읽고 좋은 글귀를 발견하고
거기서 만족하고 거기서 멈춰서는 경우가 많았다.

결국 배우고 나서 까먹지 않으려면
실행하면서 배우는 자세를 견지해야 할 것 같다.

앞으론 피아노를 연주하며 피아노를 배워나가야겠다.
실제로 난 그렇게 피아노를 배웠으니까...



Learn to Do things by Doing them!





Trackback Address :: http://read-lead.com/blog/trackback/614
  • BlogIcon DTwins | 2008/05/28 06:17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비범은 평범에서 나오는 게 아닌가 싶네요...

    • BlogIcon buckshot | 2008/05/28 15:44 | PERMALINK | EDIT/DEL

      평범에서 비범이 나온다. 좋은 말씀이십니다. 깊이 새기도록 하겠습니다~ ^^

  • BlogIcon 데굴대굴 | 2008/05/28 10:22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 내용이 있으면 그걸 외우는 것에서 벗어나 실행하시는건가요? ㆅㆅ

    • BlogIcon buckshot | 2008/05/28 15:45 | PERMALINK | EDIT/DEL

      좋은 내용을 읽고 만족하고 곧 잊어버리는 게 문제인 것 같습니다. 기억하고 실행하고 또 실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

  • BlogIcon 쉐아르 | 2008/05/28 13:38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제가 언급한 글이긴 한데... 말씀하신 내용이 기억이 안난다는 ㅡ.ㅡ;;;

    어디선가 자기계발 서적의 문제점이 '책을 읽고 나면 마치 자신이 그렇게 훌륭해진 것처럼 착각하게 된다는' 것이라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정말 그런 것 같아요. 실제로 변화하지도 않으면서 책 읽은 것만으로 뭔가 된 것처럼 생각하는 저를 볼 때가 많습니다. 배우고나면 실천해야지요. 갑자기 'Fitness Training for Dummies'를 사서 열심히 읽고 난후 정작 운동을 안했던 기억이 납니다 ㅡ.ㅡ;;;

    • BlogIcon buckshot | 2008/05/28 15:47 | PERMALINK | EDIT/DEL

      정말 통렬한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자기계발 서적을 읽고 나서 마치 자신이 훌륭해진 것 같은 착각.. 제가 그랬던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책을 읽고 나서 무언가를 얻었다는 착각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귀한 댓글 감사합니다. ^^

  • BlogIcon 웹초보 | 2008/06/01 03:13 | PERMALINK | EDIT/DEL | REPLY

    굳이 자기계발과 리더쉽 분야가 아니더라도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것 같아요.. 좋은 말씀 뼈속 깊이 새기고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BlogIcon buckshot | 2008/06/01 10:26 | PERMALINK | EDIT/DEL

      예, 적용범위가 넓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분명 써먹을 상황이 많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격려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BlogIcon womme | 2008/06/05 17:47 | PERMALINK | EDIT/DEL | REPLY

    글을 읽고 한참을 생각했습니다. 스스로 많이 되돌아보게 하는 글이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BlogIcon buckshot | 2008/06/05 19:07 | PERMALINK | EDIT/DEL

      womme님, 오랜만입니다~ 잘 지내시죠? womme님의 좋은 글 RSS로 계속 잘 보고 있습니다. 들러주시고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 PREV #1 #2 #3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