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네이버의 압도적 우위 :: 2007/11/26 07:57

최근 1년간 포털/검색 사이트의 검색 방문자수 트렌드는 아래와 같다. (주요 트래픽 조사기관 데이터의 평균치)  네이버 검색이 2007년 10월 29.1백만명으로 거의 인터넷 유저수에 육박하는 방문자 규모를 보이는 가운데 다음 검색이 네이버 검색 방문자의 72%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고 구글은 작년 11월엔 네이버 검색 방문자의 13% 수준에서 올해 10월엔 18%까지 증가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방문자수에선 네이버,다음 간의 격차가 그리 크지 않게 나타나지만 페이지뷰
(PV)에선 엄청난 격차를 확인할 수 있다. 아래 표에서와 같이 다음 검색은 네이버 검색의 18%에 불과한 PV 트래픽을 보이고 있으며 야후는 네이버의 8% 수준, 구글은 2% 수준에 그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체류시간에선 격차가 더 벌어진다. 다음 검색 체류시간은 네이버의 16%, 야후는 6%, 구글은 1% 후반 수준에 불과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요 검색 사이트 별 UV를 다 합치면 거의 80백만명이다. 이는 인터넷 유저가 검색을 위해 사용하는 검색 사이트가 2~4개란 것을 의미한다.  다음 검색이 UV 부문에선 네이버 검색의 72% 수준을 보이는데 반해 PV,체류시간에서 16~18% 수준에 그치는 것은 다음 검색 UV 21백만명 중의 상당수가 네이버 검색을 주 검색 채널로 사용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다.  아래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네이버 검색의 인당 체류 시간은 월 103분으로 다음/야후/구글의 10~20분 수준을 크게 압도하고 있는 형국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 UV와 PV/체류시간의 패턴이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은 검색 트래픽의 영향을 크게 받는 블로그 부문에서도 그대로 이어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네이버의 검색 time spending 점유율은 정말 가공할 만한 수준인 것 같다...  이는 2002년말~2003년초에 네이버가 검색 PV에서 야후를 앞지르기 시작하면서 무려 5년이란 긴 세월을 네이버가 검색 부문에서 단독질주를 해온 결과이기도 하다...  그 5년동안 한국의 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성장기를 지나 포화기에 이르렀다.

이제 네이버는 한국 인터넷 유저의 검색 습관을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Trackback Address :: http://read-lead.com/blog/trackback/479
  • BlogIcon egoing | 2007/11/26 10:43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제 손톱 끝에 네이버가 살고 있죠.
    무의식적으로 주소창에 naver.com을 입력하게 되더라는..
    귀한 정보 감사합니다.

    • BlogIcon buckshot | 2007/11/26 13:16 | PERMALINK | EDIT/DEL

      저도 사실 그렇습니다. 의식적으로라도 다른 검색엔진을 쓰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엔 항상 네이버 검색창에 키워드를 넣는 제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

  • BlogIcon mine | 2007/11/26 10:58 | PERMALINK | EDIT/DEL | REPLY

    얼마 전엔 본인이 심각한 네이버 빠순이가 된것같은 초라한 느낌에 시작페이지를 about:blank로 설정해뒀는데, 역시 습관이란 무서운거더라구요. 역시 난 빠순이였어..

    • BlogIcon buckshot | 2007/11/26 13:17 | PERMALINK | EDIT/DEL

      정말 습관의 힘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의식적으로라도 습관을 컨트롤하고 관리해 보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잘 되진 않지만요. ^^

  • BlogIcon 이승환 | 2007/11/26 12:29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는 바이러스 잡으려고 툴바 덕택에... 기술이 안 되도 온갖 잡다 서비스는 잘 제공해주는 것 같아요 -_-a

    • BlogIcon buckshot | 2007/11/26 13:19 | PERMALINK | EDIT/DEL

      멋진 경쟁을 통해 유저에게 가치있는 혜택이 더 많이 제공될 수 있도록 다양한 강자들이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 많이 부상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 일초리 | 2007/11/26 13:18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는 네이버~ 네이버 입장에서는 고객들의 사용자 패턴을 더 분석해서 차이를 벌릴수 있는 입장이 되었네요..이런..

    • BlogIcon buckshot | 2007/11/26 13:23 | PERMALINK | EDIT/DEL

      네이버가 인터넷과 거의 동의어가 되어가는 상황.. 네이버의 데이터가 인터넷의 데이터가 되어 가는 현실.. 솔직히 부담스럽니다...

  • 일초리 | 2007/11/26 13:25 | PERMALINK | EDIT/DEL | REPLY

    그만큼 네이버의 철할이 중요한 시기가 온거 같습니다. 시작을 장악하는 것이 아니라 공존 해야 하는..
    그런 생각으로 볼때 네이버에 아쉬운 점이 하나 둘이 아니죠..ㅋㅋ

    • BlogIcon buckshot | 2007/11/26 13:32 | PERMALINK | EDIT/DEL

      일초리님께서 중요한 지적을 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

  • BlogIcon YosHi | 2007/11/26 15:40 | PERMALINK | EDIT/DEL | REPLY

    네이버가 이제 좀 우물처럼 컨텐츠를 가두기 보다 열었으면 합니다. 지금도 노력하고 있지만 갈길이 멀기에 속력을 내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생각보다 방문자뷰의 격차가 크지 않았네요. ^^

    • BlogIcon buckshot | 2007/11/26 16:51 | PERMALINK | EDIT/DEL

      예, YosHi님 말씀처럼 속도가 좀더 빨랐으면 좋겠습니다. ^^

  • BlogIcon 민노씨 | 2007/11/26 16:30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이제 네이버는 한국 인터넷 유저의 검색 습관을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마지막 말씀이 우울하게 울립니다.
    유저들을 자신의 사이트 안에 가두고, 자신들이 축적해놓은 DB 자료를 열람하는 '다람쥐 쳇바퀴'식 검색엔진을 운영하는 네이버가 웹검색 시장에서 절대적인 지배력을 행사하는 현실은 몹시 우려스럽습니다. 네이버가 보여주는 다른 영역(가령 유저들의 선택권을 강화한 편의적인 뉴스센터라던가, 각종의 사전류 서비스의 편의도)에서의 호감도를 생각하더라도.... 개인적으론 참 아쉬운 현상이네요.

    • BlogIcon buckshot | 2007/11/26 17:01 | PERMALINK | EDIT/DEL

      검색 top 5 player의 검색트래픽 순위와 검색리퍼럴 순위가 아래와 같이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Search traffic 순위
      1. 네이버
      2. 다음
      3. 야후
      4. 엠파스
      5. 구글

      Search referral rate 순위
      1. 구글
      2. 엠파스
      3. 야후
      4. 다음
      5. 네이버

      구글이 빠른 성장을 해야 검색 서비스 시장에 긴장감이 돌텐데... 현재와 같이 No 1,2 player의 검색 리퍼럴 비율이 20~30%대인 상황은 좀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 BlogIcon 까모 | 2007/11/26 18:01 | PERMALINK | EDIT/DEL | REPLY

    반네이버 정서가 하늘을 찌른다는 신문보도가 여기저기 등장했는데, 네이버의 검색시장 점유율은 점점 공고해 지는군요. 관련한 포스트가 있어서 트랙백 걸었습니다. :-)

    • BlogIcon buckshot | 2007/11/26 18:31 | PERMALINK | EDIT/DEL

      까모님, 걸어주신 트랙백 잘 보았습니다. 수요일에 관련된 포스트를 올리고 트랙백도 걸도록 하겠습니다. (지난주에 써놓고 예약 포스팅 걸어놓았습니다)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 뭔가 변화가 나타날 때가 되었음을 알려 주는 신호탄이지 않을까 합니다.
    모든 사물은 너무 한쪽으로 기울게 되면 다시 수평을 맞추고 싶어하지 않나요???

    • BlogIcon buckshot | 2007/11/26 18:39 | PERMALINK | EDIT/DEL

      예, 그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년간 검색시장을 장악했던 네이버의 검색 패러다임을 와해시킬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나올 수 있을지 정말 궁금합니다..

  • BlogIcon 김윤수 | 2007/11/26 20:50 | PERMALINK | EDIT/DEL | REPLY

    DT 측면에서 국내 포털과 구글을 비교하는 건 조금 무리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구글은 기본적으로 사용자들이 빨리 검색한 후 구글을 떠나도록 하는 정책을 취하고 있고, 기타 포털 검색들은 계속해서 사이트에 묶어 두려는 정책을 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색 쿼리 개수 측면에서도 비교를 해봐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 BlogIcon buckshot | 2007/11/26 21:27 | PERMALINK | EDIT/DEL

      예, 좋은 지적이십니다. 동일선상에서 체류시간을 비교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의 outlink 비중의 차이보다는 검색엔진의 사용 빈도수의 압도적인 차이가 더 메이저한 영향을 준다고 보았기 때문에 편의상 동일선상에서 체류시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 말씀하신 검색쿼리 관점에서 봤을 경우, 구글 수치는 체류시간보다는 높게 PV보다는 낮게 나타납니다~

    • BlogIcon 김윤수 | 2007/11/26 23:17 | PERMALINK | EDIT/DEL

      음... 자꾸 딴지 거는 것같아 죄송하긴한데... 검색 엔진 사용빈도수라면 주로 PV 랑 검색 쿼리 개수와 관련이 있지 않을까요 ? DT는 별로 관련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 BlogIcon buckshot | 2007/11/27 08:30 | PERMALINK | EDIT/DEL

      검색 서비스의 DT(체류시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가 여러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방문횟수,PV,검색정확도가 모두 DT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정 검색서비스가 유저의 넘버원 검색채널일 경우엔 방문횟수,PV가 높게 나타나면서 DT가 커질 수 있겠고 검색정확도가 떨어질 경우엔 여러번 검색하면서 단기적 관점의 DT가 늘어날 수도 있겠습니다.

      제가 그동안 데이터를 관찰한 바에 의하면 DT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인은 검색 서비스의 주채널 여부 및 방문횟수,PV 등인 것 같습니다. 낮은 검색정확도가 DT를 높이는 효과를 낸다고 볼 수도 있으나 장기적 관점에서 검색정확도가 계속 낮게 나타나면 유저 입장에선 다른 검색엔진으로 갈아타거나 주 채널 검색서비스에서 탈락시키는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기적 차원에선 검색정확도/검색만족도가 DT와 역의 상관관계가 아닌 오히려 정의 상관관계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즉, 검색정확도/검색만족도를 포괄하는 개념이 주 검색채널 여부와 방문횟수, PV이고 이는 자연스럽게 DT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 BlogIcon 김윤수 | 2007/11/26 23:50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한 가지만 더 여쭤 봐도 될까요 ? 위에 제시한 통계들은 어떻게 입수하신 건가요 ? 인터넷을 그냥 뒤져서는 나오지 않는 것 같던데요...

    • BlogIcon buckshot | 2007/11/27 08:30 | PERMALINK | EDIT/DEL

      포스팅 초반에 언급한 대로 주요 트래픽 조사기관의 데이터를 통해 재가공하였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김윤수님의 멋진 포스팅들을 정독할 때마다 자료의 소스를 어떻게 구하시는지 궁금할 때가 매우 많습니다. ^^

  • BlogIcon viper | 2007/11/27 08:23 | PERMALINK | EDIT/DEL | REPLY

    네이버의 인터넷 검색 독점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네이버에서는 '산업계에서 독과점인 지위를 가진 업체들이 많은데 왜 자신들만 가지고 뭐라 하냐' 고 억울해 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럼, 뭐가 문제가 될까요? 여러 매체에서 지적했듯이 첫째,정보의 편향화입니다.네이버가 Top News로 뽑는 기사의 성격에 따라 여론의 흐름이 바뀔 수도, 화제가 바뀔 수도 있겠네요.,국내시장이 협소한 관계로 주요 2~3개 회사가 전체 시장을 나눠어 먹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네이버는 경쟁사들을 너무 압도하는게 문제가 되네요. 둘째,정보에 집중화입니다.네이버에 들어오면 쇼핑,여행,자동차,가격비교,쇼핑,까페,블로그,만화,주니버,게임 안되는게 없네요.좀 참신한 서비스가 있다 싶으면 네이버가 다 내재화 시켜버리니 다른 곳으로 갈 필요가 없게 됩니다.실제로 자동차 코너의 경우도 몇명의 팀원을 구성한 후 엔카,메가오토등의 회사들로 부터 컨텐츠를 제휴받아 몇개월 뚝딱 해서 오픈한걸로 알고 있는데 강력한 트래픽을 바탕으로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듯 보입니다.즉, 어떤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내기 보다는 다른 창의적인 컨텐츠를 그닥 새롭지 않게 내재화시키기만 해도 기존의 엄청난 트래픽으로 금방 자리를 잡아버리는,,,형태가 됩니다.이렇게 되면 창의적인 사이트들이 있다고 해도 살아남을수가 없죠..셋째,국내시장에 집중된 서비스입니다. 굳이 문제라고 하기는 애매한데요..정부에서 독과점의 이슈를 묵살하고 기아자동차를를 현대자동차에 넘겨준것은 합종연횡하는 자동차업계에서 국내업체로서 생존을 위해 덩치를 퀴워주려는게 主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하지만, 네이버의 경우, 국내에서의 강력한 위치에 비해서는 해외진출에 다소 소홀히 한다는 느낌이 있습니다.해외에서 더 강력한 서비스라면 지금의 네이버 때리기는 다소 약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그럼, 지금의 네이버의 질주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네이버는 아무 문제 없는데 우리가 호들갑 떠는 걸까요? 反독점법이라도 만들어 내서 2~3강 체제로 만들어야 되나요??......

    • BlogIcon buckshot | 2007/11/27 08:30 | PERMALINK | EDIT/DEL

      viper님, 장문의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의미있는 포인트들을 조목조목 짚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문득 egoing님의 포스팅이 떠오릅니다. ^^ http://egoing.net/495

  • BlogIcon 파란토마토 | 2007/11/27 12:47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 글입니다.
    다음은 최근에는 많이 나아졌지만 사실 예전에 카페 검색도 아니고 검색이 엉망이었죠ㅡㅡ;;
    저도 왠만하면 다음 쓰고 싶지만 없는게 많긴 많아요..휴.....
    근데 티스토리로 얼마 전에 옮겼는데 네이버 쪽에서는 거의 안옵니다.
    아마 막아논 거겠죠. 티스토리를..ㅡㅡ;;
    제 글을 펌한 건 제일 위에 몇개나 떠있거든요.

    • BlogIcon buckshot | 2007/11/27 13:48 | PERMALINK | EDIT/DEL

      검색시장 점유율 구도가 점점 고착화 상태로 가고 있는데 신선한 변화가 일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 BlogIcon Cherry양 | 2007/11/27 20:26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 스스로 조차 메일은 네이버 메일을 쓰고, 모르는게 있으면 네이버 지식인을 뚜들기고, 언젠가부터 까페도 네이버에 있는 까페가 사람이 제일 많아 다음 까페를 등진지가 오래네요. 네이버 웹툰에서 낄낄 거리는 시간도 길어지고 말이죠. ^^;

    하지만 현재의 네이버를 있게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지식인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신뢰도가 점점 떨어져가고, 정작 뭔가를 '검색'해야할 일이 있을때는 습관적으로 네이버를 찾긴 하지만, 결과가 못마땅해 구글로 발을 돌리곤 한답니다.

    뭔가 전환점이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요?

    • BlogIcon buckshot | 2007/11/27 21:54 | PERMALINK | EDIT/DEL

      네이버의 인터넷 전반에 대한 지배력은 거의 절정의 수준까지 온 것 같습니다. 전환점이 오려면 변화의 동력원이 필요한데 누가 그 역할을 해줄 것인지가 궁금합니다. (환경, 유저, 플레이어)

  • BlogIcon 숲속얘기 | 2009/05/20 14:25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해외에서 구글의 위치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전세계에서 한국,중국,일본 그외 한 3개국인가를 빼고 전세계모든 인터넷은 구글이 대부분의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그러나 서비스적인 측면만을 놓고 본다면 언제 또다른 획기적인 서비스가 엎어버릴지도 모르죠.

    하지만 그 보다 더 무서운것은 MS가 아웃룩-Windows 라인을 구축했듯이 구글은 명실공히 자기네는 서비스나 검색회사가 아니라 "인프라" 회사라고 말을 하기 시작했다는것이고, 실제로 모든 인터넷의 근간 시스템을 재설계하고 많은 업체들이 그것을 모델로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가고 있습니다. 구글의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사실은 구글의 시스템을 이용하는 상황이 되어가는것이죠.
    네이버도 인터넷 플랫폼으로 가겠다는 정책도 비슷한 맥락으로 보입니다. 플랫폼시장의 독주는 서비스라인을 곤고히 하게 하며 10년 이상까지도의 지속적인 점유율이 갖는다는것은 분명한 사실이죠.

    • BlogIcon buckshot | 2009/05/20 19:33 | PERMALINK | EDIT/DEL

      구글이 '인프라' 회사로 포지셔닝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인상적인 것 같습니다. 프론트에 이어 인프라까지 장악하면 구글은 정말 대단한 파워를 지니게 될 것 같습니다..

NAME PASSWORD HOMEPAGE